서울특별시 간선버스 760번


1. 노선 정보 

2. 개요 

3. 역사 

4. 특징 

5. 연계 철도역


1. 노선 정보

서울특별시 지선버스 7613번

기점 서울특별시 은평구 구산동(선진운수종점) 

종점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국회의사당역)


종점행첫차04:30 , 종점행막차23:00

기점행첫차05:15 , 기점행막차23:55

평일배차 12분 

주말배차 토요일 8~22분 / 공휴일 11~23분

운수사명 선진운수 인가대수 16대(예비 1대)


노선 

선진운수종점 - 갈현동성당앞(구.갈현동차고지) - 갈현중앙시장 - 연신내역 - 구산역 - 역촌오거리 - 응암역.신사오거리 - 응암오거리 - 북가좌2동주민센터 - 북가좌삼호.가재울아이파크아파트 - DMC 파크뷰자이 - 모래내시장.가좌역 - 연희104고지 - 동교동삼거리 - 신촌로터리 - 서강대학교 - 공덕역(1~2번 출구) - 마포대교 → 순복음교회 → 국회의사당 → 국회의사당역 → 한국거래소 → 여의나루역 → 마포대교 → 이후 역순


2. 개요

선진운수가 운행하는 지선버스 노선으로 왕복 운행거리는 32.8km다. 

전체 정류장 목록


3. 역사

  1) 구 145번 도시형버스(갈현동 - 숭실대학교)가 전신이다. 이 때는 약 34대가 운행했으며, 구 143번과 함께 숭실대학교로 양대 노선으로서 명성을 날렸다. 노선이 비슷했던 구 133-2번을 위협할 정도였다.

  2) 2004년 7월 1일 개편 때 '여의도 - 보라매역 - 장승배기역 - 숭실대학교' 구간을 단축했고, 번호도 7613번으로 바뀌면서 예전같은 영광은 누리지 못하게 되었다.

  3) 2009년 6월 20일에 구산역 대신 은평성심병원 경유로 바뀌려다가 민원으로 인하여 취소되었다.

  4) 유일하게 연세로를 왕복으로 경유하는 시내버스 노선이었지만, 연세로가 대중교통전용지구 공사에 들어가면서 2013년 9월 28일부터 연대정문에서 직진하여 경의선신촌역으로 가게 됐다. 신촌오거리 신호의 특성상 여의도 방향은 이대역, 서강대후문, 염리동 경유로 우회하여 대흥역으로 가고, 갈현동 방향은 대흥역에서 서강대정문, 신촌로터리를 경유하여 경의선신촌역으로 갔다가 이대후문(봉원고가 하단)에서 U턴한다.

  5)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가 완공되면서 서강대정문에서 신촌로터리를 지나 연세로로 들어가는 신호가 폐지되어 2014년 1월 6일에 노선이 '연희IC - 연희동대우아파트 - 동교동삼거리 - 신촌오거리 - 서강대정문'으로 변경했다. 이 때 여의도 방향은 수색로 중앙차로를 잠시 이용하게 바뀌었다. 이로써 한강 이북 구간은 개편 전 구 145번 시절로 돌아왔다.

  6) 2017년 들어 갈현동영업소가 폐쇄되어 구산동 본사까지 회송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2017년 4월 22일에 '옛 갈현동영업소 - 역촌중앙시장 - 구산역' 구간을 '구산동 본사 - 옛 갈현동영업소 - 갈현중앙시장 - 연신내역 - 구산역'으로 변경하였다. 다만 구산동 본사의 주차 면적 문제로 인해 이 곳에서는 배차만 하고, 차량 관리는 은평공영차고지에서 하게 된다. 관련 공지사항 관련 게시물 그리고 수색 착발로 단순화되는 753번 대신 8774번과 함께 갈현중앙시장 구간을 전담할 예정이었으나, 민원이 많아 753번은 변경이 보류되었다. 덕분에 옛 갈현동영업소와 한솔아파트입구, 선정중학교후문 사이에서 버스를 타고 구산역에서 환승하던 승객들은 7613번과 7722번 중에 먼저 오는 걸 타면 됐던 과거와 달리 배차시간이 긴 7722번을 기다리든지, 반대편에서 7613번을 타고 돌아서 연신내역으로 가야 하니 조금 애매해졌다.

  7) 주말에는 여의나루역 2번 출구 앞이 배달을 시킨 사람들과 배달부들이 뒤엉켜 버스들이 정차하기 어려워 부득이하게 도로 한가운데에 정차하는데, 이렇게 되면서 주변 교통이 더 혼잡해지는 경우가 잦았다. 때문에 2017년 7월 1일부터 주말에는 한전 건너편에서 승객을 받는 걸로 바뀌었다. 관련 기사 (관련 사진)

4. 특징

  1) 7613번은 이마트은평점(응암역) 및 신흥시장을 경유하여 굴곡이 있는 반면, 761번은 역촌역에서 서부병원 방향으로 진행하여 응암로로 바로 진입하는 직선 형태라 다소 밀린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761번이 노선 길이에 비해 인가대수가 적어서 배차간격이 넓다는 것.

  2) 과거에는 유일하게 연세로를 왕복으로 경유하는 시내버스 노선이었지만, 노선이 변경되면서 현재는 연세로를 경유하는 모든 시내버스 노선이 편도로만 경유한다.

  3) 갈현동으로 돌아올 때에는 7016번처럼 공덕오거리에서 공덕시장 옆길로 P턴하여 염리동으로 들어간다.

  4) 한 때 좌석버스가 예비차로만 1~2대씩 있던 다른 선진운수 노선들과 달리, 이 노선은 좌석버스가 정규차량으로 여러 대 운행했다. 이 좌석버스들은 9701번과 9707번 디젤 차량들이 모두 가스 차량으로 대차되던 시기에 대부분 저상버스로 대차되었다. 이 때 대차되지 않고 9701번으로 넘어간 현대 슈퍼 에어로시티가 1대(서울 75사 1228) 있었는데, 재도색 후 운행하다가 남아있던 디젤 차량들과 함께 대차되었다.

  5) 봄이 시작되는 3월부터 겨울이 시작되는 11월까지는 여의나루역에서 평일과 주말 정류장이 서로 다르니 주의. 평일엔 여의나루역 2번 출구 앞에 정차하며, 주말에는 한전 건너편에 정차한다. 

  6) 한때, M7613번과 번호가 같아 혼동이 왔었으나, M7613번이 폐지되면서 이런 혼동은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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